어린이 교통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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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BC푸른신호등/어린이 교통사고

어린이 교통사고

by forever~♧ 2010. 1.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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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 교통사고


대지는 이제 긴 겨울잠에서 깨어나 기지개를 켜는 3월입니다. 3월은 유치원이나 초등학교에서는 고사리손으로 가방을 들고 등교를 시작하는 계절입니다

. 어린이는 인생의 봄이며, 꽃이며 미래의 주인공입니다. 한 겨울동안에는 집안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았지만 이제부터는 골목길이나, 학교주변의 길거

리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집니다. 우리나라의 교통사고는 최근 10년간 평균 증가율이 7,8%에 이르고 사망자는 8.2%, 부상자는 11.3%씩 늘어난 것으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1990년은 총발생 255303건으로 전년에 비해 0.2% 감소되었으나25만명이 자동차 사고로 죽고 자동차는 점점 더 어마어마한 환경피해

를 초래하고 있습니다. 어린이는 우리나라 전체사고의 절반에 가까웠던 것은 여전히 문제로 남아 있으며,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어

린이들은 위험한 교통현장에 ?! 굅? 노출되면서도 아직 성숙하지 못한 행동특성으로 교통사고의 위험빈도가 높을 뿐만 아니라 사고가 났을 때도 치명적

인 경우가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운전중에 수없이 만나게 되는 보행자인 어린이를 움직이는 빨간 신호등으로 생각하는 것이 안전운전 수칙의 첫 번째라 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

의 보호를 위해서는 어린이들의 도로보행 특징을 잊지 않도록 하여야 하며 대체로 저학년일수록 횡단보도를 이용하나 고학년 어리이들의 일부는 길을

편하게 건너기 위해 차도로 뛰어가는 일이 흔하지 않습니까? 또한 어린이들은 어떤 일에 골몰해 있거나 정서적으로 억제, 또는 흥분되어 있는 상태에서

는 순간적으로 판단이 아직 부족하여 차가 오는 것을 알고서도 그대로 길을 건너는 수가 있습니다. 특히 고령자의 경우도 비슷하므로 우리 운전자의 역

할을 말씀드리며 첫 번째, 이면도로를 주행할 때는 안전속도인 시속 30Km이하를 유지하여 보차 분리가 되어 있지 않은 이면도로에서 어린이가 안전한

보행을 할 수 있도록 하고 부산! 시내 주거지역에서 산재하여 있는 유치원, 유아원 264개소와 초등학교 217개소의 학교주변에서는 절대 안전속도를 준

수하며, 두 번째, 수쿨버스 주정차시 차량을 지나쳐 통과하는 것은 위험하므로 어린이가 횡단하려는지 유무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서번째, 신호등이 없

는 횡단보도를 통과할 때는 일단정지 또는 감속운행을 함으로써 보행자로서의 어린이의 안전을 도모하며, 네 번째로 어린이는 사물으 그늘진 부분에서

노는 것을 좋아하여 차의 뒷부분이나 밑에서 노는 경향이 있으므로 후진시는 미리 차에서 내려 차의 후방을 살펴보고 출반하는 세심한 점검이 필요합니

다.


시민 여러분! 어린이 교통안전대책은 시민의식 향상을 도모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관계당국과 학교, 기업은 어머니와 자식을 위한 안전지도입문서를 충

분히 보급하고 각구청에서는 소규모이지만 교통지도원 등을 채용하여 유아, 어린이, 노인등을 대상으로 유치원, 노인대학 또는 가두에서 교통안전교육,

지도활동에 힘써야 할 것입니다.


(MBC 푸른신호등 92년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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